2011년 4월 27일 수요일

성공지능의 3요소!!!

성공지능의 3요소!!!

1. 분석적 능력 : "아는 것이 힘"인가, "식자우환" 인가

영화 <레인 맨>의 실제 주인공인 킴 피크는 생후 16개월에 이미 책 한 권을 읽었고, 세 살 때는 아예 사전 한 권을 통째로 외웠다. 또한 그는 두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가 하면, 책을 거꾸로 들고 읽거나 다른 사람들과 얘기하면서도 책을 독파하는 능력을 갖고 있고 지금까지 7천800여 권의 책을 깡그리 외웠다. 그러나 그는 특별한 신체적 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금도 면도나 옷 입기 등을 혼자 힘으로 하지 못한다.

2. 실천적 능력 : 구술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마케팅 전공교수 중에 최고의 마케팅 업적을 남긴 경우는 별로 없다. 경제학 교수라고 해서 떼돈을 번 경우 또한 별로 없다. 이론과 실천이 다르기 때문이다. 실천적 능력이란 일상적인 삶 속에서 그때 그때 상황에 적절하게 지식을 적용해 최선의 실천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을 말한다.
  스텐버그 박사는 그의 책<성공지능>에서 재미있는 일화를 소개하면서 분석지능의 한계와 실천적 지능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3. 창의적 능력 : 대체 불가능한 자원이 돼라

성공하려면 보통사람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다른 방식으로 분석하며, 다른 방식으로 행동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차별성이며 창의적인 능력이다. 유능한 과학자, 훌륭한 예술가와 발명가, 최고의 부자들은 모두 하나같이 보통사람들과는 다른 시각으로 세상을 본다.